본문 바로가기

자료 소개

프랑스 교육뉴스: 중학생 핸드폰 사용금지법안

프랑스는 2018년부터 중학생(즉,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교 학생들)이 학교 내에서 핸드폰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시행했습니다. 특히, 2024년 1월부터 프랑스 정부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핸드폰 사용을 더욱 엄격하게 규제하는 새로운 정책을 도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정책의 일환으로, 핸드폰 사용뿐만 아니라 스마트워치와 같은 다른 전자 기기도 금지됩니다.

 

자유의 나라 프랑스에서 이런 정책이 시행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학습 집중 향상
핸드폰은 학생들에게 많은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메시지, 소셜 미디어, 게임 등 다양한 앱과 기능이 학생들의 집중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핸드폰 사용을 제한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 의존도 감소
학생들이 지나치게 디지털 기기에 의존하게 되는 것을 방지하고, 대면 상호작용과 실제 경험을 통해 사회적, 정서적 기술을 개발하도록 장려하려는 의도도 있습니다.
 
사생활 보호
핸드폰 사용이 개인적인 정보나 사생활의 침해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핸드폰을 사용함으로써 개인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나 사이버 괴롭힘 등의 문제를 줄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학교 내 질서 유지
핸드폰 사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실 내 불화나 혼잡함을 줄이고, 학습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 정책이 시행되었습니다.
 
교육적 접근 방식 개선
핸드폰 사용 제한은 학생들이 더 전통적인 학습 방법에 집중하고, 교육적 접근 방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이 정책은 학생들이 디지털 기기 사용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보다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물론 나라에서 법안이 시행되면 다양한 반응이 나오는데요 프랑스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어떤 의견이 있었을까요?

긍정적인 반응
많은 학부모들은 핸드폰 사용 제한이 학생들이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평가했습니다. 핸드폰이 주는 산만함이 줄어들면서 학업 성취도가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핸드폰 없이 서로 소통하고 더 적극적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부정적인 반응
핸드폰 사용 금지 조치가 학생들의 개인적인 자유를 제한한다고 느끼는 학부모들도 있었습니다. 핸드폰은 학생들이 긴급 상황에서 연락을 취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핸드폰 사용을 금지함으로써 학생들이 디지털 기술을 배울 기회를 놓칠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 능력은 중요한 기술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자료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nosphere  (7) 2024.11.10
강진만(康津灣)  (1) 2024.10.31
DP World Tour  (2) 2024.10.28
Suspended Game 일시정지 경기  (2) 2024.10.22
화양연화(花樣年華)-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시절'  (2) 2024.1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