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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소개

사구게(四句偈 )

偈 (쉴 게)  a.쉬다, 휴식하다(--) b.불시(), 게(), 가타() c.게송(: 승려()의 귀글)

 

경전(經典)의 사구게(四句偈)들

 

법화경[法華經] 사구게(四句偈 )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佛者行道已 來世得作佛

모든 법은 본래부터 오면서 항상 스스로 적멸의 모습이니 수행자가 이런 도를 수행하면 오는 세상에 성불하리라.

 

 

열반경[涅槃經] 사구게(四句偈)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已 寂滅爲樂

보고 듣는 모든 현상은 변한다 곧 생하고 멸하는 법칙이다이 생멸이 생멸 아님을 깨달으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이리.

 

 

금강경[金剛經]사구게(四句偈)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원래 모든 모습들이 다 허망한 것이다. 만약 모든 모습들을 모습이 아닌 것으로 본다면[상이 영원하지 않는 이치를 알면]

곧 여래如來를 보게 되리라.

 

 

 

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

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以生其心

응당 색[물질]성향미촉법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말 것이요응당 머무는 바 없는 그 마음을 낼지니라.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만약 형상으로 나를 보거나 음성으로 나를 구하면 이 사람은 사도를 행함이니 결코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일체 현상 유위의[생멸]법은 꿈과 환과 거품과 그림자 같고 이슬과 번개와도 같은 것이니 응당 이와 같이 관할지니라.

[세상의 모든 현상과 법칙은 인연으로 나고 없어짐을 이름]

 

 

화엄경[華嚴經] 사구게(四句偈)

 

심여공화사 능화제세간 오온실종생 무법이불조

心如工畵師 能畵諸世間 五蘊實從生 無法而不造

마음은 그림을 그리는 화가와 같다 능히 모든 세상일을 다 그려낸다오온이 다 마음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무엇도 만들지 않는 것이 없다.

 

 

 

약인지심행 보조제세간 시인즉견불 요불진실성

若人知心行 普造諸世間 是人則見佛 了佛眞實性

어떤 사람이 만약 마음이 모든 세간을 만들어내는 줄을 안다면 이 사람은 바로 부처님을 친견하는 것이고

부처님의 진실성을 아는 것이다.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

만약 사람들이 삼세 일체부처님을 알고자 한다면 이 모든 법계의 성품을 보라 모든 것은 마음이 만드는 것이다.

 

 

 

경전의 4구게들

 

경전의 4구게들

법화경[法華經] 사구게(四句偈 )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佛者行道已 來世得作佛 모든 법은 본래부터 오면서 항상 스스로 적멸의 모습이니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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