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브라처럼 생긴 이옷은 알고 보니 선수의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는 웨어러블 기기였다.
국제축구연맹(FIFA)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 기기는
전자 성능 추적 시스템(EPTS·Electronic performance and tracking systems)으로,
위치 추적 장치(GPS) 수신기, 자이로스코프(회전 운동 측정 센서), 가속도 센서, 심박 센서 등 각종 장비와 센서가 탑재돼
있다.
감독과 코치진은 이를 통해 선수들의 활동량, 최고 속도, 방향 전환 방식, 히트맵 등을 확인하고,
그 정보를 훈련과 전술에 활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피로로 인한 부상이나 심장 이상으로부터 선수를 보호할 수도 있는 것
으로 알려졌다.
이는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 우승한 독일이 사용해 큰 효과를 봤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정보통신(IT) 기기를 사용자 손목, 팔, 머리 등 몸에 지니고 다닐 수 있는 기기로 만드는 기술. 초소형 부품과 초박막형의 휘는(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스마트 센서, 저전력 무선 통신, 모바일 운영 체제 등 IT 기술이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시계, 안경, 옷, 헬멧 등에 접목되어 사용자에게 언제 어디서나 컴퓨팅 환경을 제공한다.
착용(웨어러블) 기술은 스마트워치와 같은 착용 컴퓨터(wearable computer), 스마트 의류(smart clothes), HMD(Head-mounted display)와 같은 가상 현실(혼합 현실) 체험 기기, 피부에 이식하는 임플란트 등으로 응용되어 개인용뿐만 아니라 산업, 의료, 군사 등 모든 분야에 활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착용 기술 [wearable technology, 着用技術] (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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