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링크플레이션[ Shrinkflation]
'줄어들다(Shrink)'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말로, 기존 제품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제품의 크기나 수량 등
을 줄여 사실상 가격 인상 효과를 노리는 판매 방식을 말한다.
2015년 영국의 경제학자 피파 맘그렌( Pippa Malmgren)이 제안한 용어로 '패키지 다운사이징(Package Dounsizing)'이라
고도 불린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주로 가공식품 제조업계들이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가격 인상의 대안으로 자주 사용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기업은 원자재 가격이 상승할 때 가격 인상, 가격이 낮은 원재료로의 변경, 제품 용량 축소 등을 추진할 수 있는데, 슈
링크플레이셩은 이 가운데 가장 위험부담이 적다. 즉, 성분 변경이나 가격인상의 경우 고객 이탈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지
만, 제품 용량을 줄일 경우 소비자가 눈치만 채지 못한다면 지속적 이윤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슈링크플레이션은
꼼수 방식으로 여겨진다.
국내에서는 과거 '질소 과자' 논란이 대표적 슈링크플레이션에 속한다. '질소 과자'는 과자 봉지 안에 질소를 충전하면 포
장지가 부풀어 오르는데, 포장지 내에 실질 내용물인 과자보다 질소가 많은 것을 빗대며 등장한 말이다.
스킴플레이션[ skimpflation]
기업들이 제품값이나 용량은 그대로 유지한 채 재료나 서비스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여 가격 인상 효과를 보는 것을 말한다.
번들플레이션[ Bundleflation]
[네이버 지식백과] 번들플레이션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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