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 소개

해커톤 Hackathon

해커톤

[ Hackathon ]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

마라톤처럼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프로그램을 해킹하거나 개발하는 행사를 일컫는다.

일반인에게 해킹은 불법적으로 컴퓨터를 공격하는 행위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되나,

컴퓨터 프로그래머 사이에서는 흔히 ‘난이도 높은 프로그래밍’이란 뜻으로 쓰인다.

반면, 불법적인 해킹은 크래킹(Cracking)이라 불린다.

정보기술(IT) 기업에서 흔하게 활용되며, 세계 최대 누리소통망서비스업체인 페이스북에는 지속적 발전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페이스북은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물론이고 인사, 마케팅, 재무 등 모든 구성원에게 밤새 음식과 간식을 제공하면서 아이디어와 생각을 직접 만들어 보게 하는 해커톤을 개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구글코리아는 2011년 처음으로 국내 개발자 대상 ‘구글 개발자 해커톤(Google Developer Hackathon)’ 행사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는 50명이 참가해 첫날 아이디어 제출, 둘째 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9시간 동안 행사를 진행해 일정한 결과물을 내놨다.

1등은 아이폰 4S의 시리 처럼 사람의 말을 알아듣고 배우기도 하는 소프트웨어 고리(Gori)가 차지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해커톤 [Hackathon] (ICT 시사상식)


해커톤이란 해킹(hac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한정된 기간 내에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 참여자가 팀을 구성해 쉼 없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앱, 웹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는 행사를 말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해커톤 (매일경제, 매경닷컴)







'자료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담(罽毯) 조선철(朝鮮綴)  (0) 2020.02.09
하임리히 요법  (0) 2020.02.08
손타쿠(=촌탁 忖度)  (0) 2020.02.04
두살배기 아들 공격한 코요테 맨손 제압한 미국 아빠  (0) 2020.01.22
코로나바이러스  (0) 2020.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