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 소개

Wire To Wire 우승이란?

와이어 투 와이어

 골프나 경마·자동차경주에서 주로 사용되는 스포츠 용어로, ▷골프에서는 1라운드부터 4라운드까지 선두를 내주지 않고 우승하는 것을 말하며, ▷경마와 자동차경주에서는 출발선부터 1위 자리를 한 번도 내주지 않고 결승선을 통과하는 것을 뜻한다.
 

와이어 투 와이어는 골프나 경마·자동차경주에서 주로 사용되는 스포츠 용어로, 경기 내내 1등을 차지하며 우승을 했을 때 사용하는 말이다. 골프에서는 1라운드부터 4라운드까지 선두를 내주지 않고 우승하는 것을 뜻하는데, 특정 라운드에서 공동 선두를 허용하더라도 경기 내내 2위로 떨어지지 않으면 와이어 투 와이어 우승을 인정한다.  또 경마와 자동차경주에서는 출발선부터 1위 자리를 한 번도 내주지 않고 결승선을 통과하는 것을 가리켜 와이어 투 와이어라고 한다. 

'와이어 투 와이어'라는 말은 1700년대 영국의 경마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시 경마 경기에서는 우승자를 판별하기 위해 출발선과 결승선에 '철사(wire)'를 설치했는데, 1등으로 달린 말이 가장 먼저 이 철사를 끊게 된다는 것에서 그 의미가 파생된 것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와이어 투 와이어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SSG 한국시리즈 정상 정복…무결점 와이어 투 와이어 우승

특히 SSG는 프로야구 출범 40년 만에 최초로 정규리그 개막일부터 종료일까지 한 번도 1위를 뺏기지 않는 '와이어 투 와이어' 1위로 한국시리즈에 직행한 데 이어 한국시리즈마저 석권해 무결점 '와이어 투 와이어' 우승이라는 새 이정표를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