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漢字와 漢文공부

漢字語의 짜임 1 - 병렬관계(竝列關係)

※ 2009년도 청소년 인성교육 한문교재 <漢文으로 배우는 靑少年 忠 孝 禮> 成均館, 2009년6월15일 초판 발행

(홈페이지: www.skk.or.kr  ) 책의 내용에서 발췌한 내용을 토대로 함께 공부하고자하여 포스팅.

 

 

1. 병렬관계:관게가 있는 것이나, 같은 성분까라 결함,즉,품사가 같은 한자의 결합을 병렬관계라고 한다.

 

1) 유사관계(□=□) : 뜻이 서로 같거나 비슷한 글자의 결합

 

① 명사와 명사의 결합구조

☞ 海洋해양(海:바다 해,洋:큰바다 양), 家屋가옥(家:집 가,屋:집 옥), 群衆군중(群:무리 군,衆:무리 중),

 

星辰성신(星:별 성,辰:날 신, 별 진)

 

② 동사와 동사의 결합구조

☞ 到達도달(到:이를 도,達:통할 달,이를 달), 變革변혁(變:변할 변,革:고칠 혁), 希望희망(希:바랄 희,望:바랄 망)

 

引導인도(引:끌 인,導:인도할 도)

 

③ 형용사와 형용사의 결합구조

☞ 溫暖온난(溫:따뜻할 온,暖:따뜻할 난), 淸淨(淸:맑을 청,淨:깨끗할 정), 明朗명랑(明:밝을 명,朗:밝을 랑)

 

美麗미려(美:아름다울 미,麗:고울 려)

 

2) 대립관계( □↔□ ): 뜻이 서로 상반되는 글자의 결합

① 명사와 명사의 결합구조

☞ 賞罰(상줄 상,벌 줄 벌),善惡(착할 선,악할 악), 因果(인할 인,결과 과), 上下(위 상,아래 하), 陰陽(그늘 음, 볕 양)

 

天地(하늘 천,땅 지)

 

② 동사와 동사의 결합구조

☞ 出入(날 출,들 입), 開閉(열 개,닫을 폐), 問答(물을 문,대답할 답), 加減(더할 가,덜 감), 贊反(도울 찬,되돌릴 반),

 

勝敗(이길 숭,패할 패)

 

③ 형용사와 형용사의 결합구조

☞ 明暗(밝을 명,어두울 암), 多少(많을 다,적을 소),高低(높을 고,낮을 저), 强弱(굳셀 강,약할 약),

 

優劣(넉넉할 우,용렬할 약), 黑白(검을 흑,흰 백)

 

3) 대등관계( □ - □ ): 뜻이 서로 대등한 글자의 결합

☞ 富貴(부자 부,귀할 귀), 草木(풀 초,나무 목), 桃李(복숭아나무 도,오얏나무 리), 父母(아비 부,어미 모),

 

松柏(소나무 송,나무이름 백), 仁義(어질 인,옳을 의), 忠孝(충성 충,효도 효), 紙筆硯墨 (종이 지,붓 필,벼루 연,먹 묵)

 

4) 융합관계( □ + □ ): 전혀 다른 두 개의 글자가 모여 새로운 뜻을 가지게 되는 구조

☞ 春秋(봄 춘,가을 추):나이,연세, 역사

☞ 光陰(빛 광,그늘 음): 세월

☞ 琴瑟(거물고 금,거문고 슬,실): 부부 사이가 좋음, '瑟(거문고 슬)'은 '실'로 발음한다.

☞ 矛盾(세모진 창 모,방패 순): 논리에 맞지 않음

☞ 秋毫(가을 추,가는 털 호):매우 작은 것

☞ 白眉(흰 백,눈썹 미): 여럿 중 가장 뛰어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