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漢字와 漢文공부

한자어의 짜임2 - 수식관계(修飾關係)

2. 수식관계( □ □ ): 수식어+피수식어로 구성되며, 앞에서부터 해석한다. 수식어는 관형어와 부사어로 이루어진다. 수식어는 피수식어를 꾸며주는 역할을 하며, 피수식어의 형태나 모습, 정도 등을 나타낸다. 피수식어는 체언(體言 : 명사, 대명사로 중심이 되는 말)이나 용언(用言: 동사나 형용사같이 어미 변화가 있는 말)으로 구성된다.

 

① 淸風(맑을 청, 바람 풍): 맑은 바람

淸이 수식어 (관형어), 風이 피수식어(체언)이다. 따라서 이 문장은 관형어+체언의 구조로 수식관계이다.

 

② 秋月(가을 추, 달 월): 가을 달

'秋'가 수식어로 관형어에 해당하고, '月'이 피수식어로 체언에 속한다. 따라서 이 문장은 관형어+체언의 구조로 수식관계이다.

 

③ 吉夢(길할 길, 꿈 몽): 좋은 꿈

'吉'이 관형어, '夢'이 체언으로 피수식어이다. 관형어+체언의 수식구조이다

 

④ 至高(이를 지, 높을 고): 지극히 높은, 매우 높음

'至'가 부사어로 수식어, '高'가 형용사로 피수식어이다. 부사어+용언의 수식구조이다.

 

⑤ 極甚(다할 극, 심할 심): 매우 심함

'極'이 부사어로 수식어, '甚'이 형용사로 용언에 해당한다. 따라서 이 문장은 부사어+용언의 수식구조이다.

 

⑥ 力走(힘 력, 달릴 주): 힘껏 달림

'力'이 부사어, '走'가 동사로 피수식어이다.

 

⑦ 高飛(높을 고, 날 비): 높이 날다.

'高'가 부사어로 수식어, '飛'가 동사로 피수식어이다. 부사어+용언의 구조로 수식관계에 해당한다.

 

⑧ 疾走(병 질, 달릴 주): 빨리 달림

'疾'이 부사어로 수식어, '走'가 동사로 피수식어에 해당한다. 부사어+용언의 구조로 수식관계이다. '疾'은 본래 '病'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여기서는 부사로 빠르다는 의미로 해석한다.

 

⑨ 廣告(넓을 광, 알릴 고): 널리 알림

'廣'이 부사어, '告'가 동사로 피수식어이며, 부사어+용언의 구조로 수식관계에 해당한다.

 

⑩ 徐行(천천히 서,다닐 행): 천천히 감

'徐'가 부사어로 수식어, '行'이 동사로 피수식어에 속한다. 따라서 이 문장은 부사어+용언의 구조로 수식관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