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하는 천자문-문자 속에 숨은 권력, 천자문 다시 읽기-김근 지음, 삼인]에서 발췌해 옮김
61절. 두고종례(杜槀鍾隷)요, 칠서벽경(漆書壁經)이라.
두조의 초서와 종요의 예서요, 옻칠로 글씨를 쓴 벽 속의 경전이다.
*槀(고:짚 고):'볍씨에서 싹이 나와 높이 자라기 시작하는 풀(草)의 단계'를 의미하며 초서(草書)를 나타냄
62절. 부라장상(府羅將相)하고, 노협괴경(路挾槐卿)이라.
관부에는 장수들과 정승들이 늘어서 있고, 길은 양 옆으로 삼경과 구공의 자리를 끼고 있다.
63절. 호봉팔현(戶封八縣)하고, 가급천병(家給千兵)이라.
호구 수로는 여덟 개 현을 봉지로 주었고, 그 가문에는 군사 일천 명을 주었다.
64절. 고관배련(高冠陪輦)하고, 구곡진영(驅穀振纓)이라.
높은 갓을 쓴 이들이 임금의 수레를 모시고, 말을 몰아 바퀴를 굴릴 때 끈과 술들이 흔들린다.
65절. 세록치부(世祿侈富)하니, 거가비경(車駕肥輕)이라.
대대로 녹을 받아 크게 부유해지니, 수레와 말이 살찌고 가볍다.
66절. 책공무실(策功茂實)하고, 늑비각명(勒碑刻銘)이라.
공로를 일일이 산정해 줌으로써 충실함에 힘쓰게 하고, 비석에 새겨 명문(銘文)으로 파놓는다.
67절. 반계이윤(磻溪伊尹)이, 좌시아형(佐時阿衡)이라.
반계(磻溪)와 이윤(伊尹)은, (각각 무왕의) 때를 보필했고,(탕임금이)천하를 평정하기 위해 의지한 사람이다.
68절. 엄택곡부(奄宅曲阜)하니, 미단숙영(微旦孰營)이리오.
곡부 땅을 어루만져 다스리니, 주공(周公) 단(旦)이 아니면 누가 다스릴 수 있었을까.
69절. 환공광합(桓公匡合)하여, 제약부경(濟弱扶傾)이라.
환공은 (천하를) 바로잡고 (제후들을) 규합하여, 약소한 자를 구제해 주고 기울어져가는 자를 붙들어주었다.
70절. 기회한혜(綺回漢惠)하고, 열감무정(說感武丁)이라.
기리계(綺里系)는 한나라 혜제(惠帝)를 (제자리로)돌아오게 하였고, 부열은 무정 임금과 감응했다.
71절. 준예밀물(俊乂密勿)하니, 다사식녕(多士寔寧)이라.
뛰어난 인재들이 꼼꼼하고 부지런히 일하니, 선비가 많은 것이 곧 평안함이다.
72절. 진초경패(晉楚更覇)하고, 조위곤횡(趙魏困橫)이라.
진나라와 초나라는 번갈아 제후들의 우두머리가 되었고, 조나라와 위나라는 연횡으로 인하여 곤경에 빠졌다.
73절. 가도멸괵(假途滅虢)하고, 천토회맹(踐土會盟)이라.
길을 빌려서 괵(虢)나라를 멸망시키고, 천토(踐土)에 모여서 맹약을 맺었다.
74절. 하준약법(何遵約法)하고, 한폐번형(韓弊煩刑)이라.
소하(蕭何)는 간소한 법을 준수하였고, 한비는 번거로운 형법으로 피폐해졌다.
75절. 기전파목(起翦頗穆)은, 용군최정(用軍最精)이라.
백기와 왕전과 염파와 이목은, 용병술이 가장 정교하였다.
76절. 선위사막(宣威沙漠)하고, 치예단청(馳譽丹靑)이라.
위세를 사막으로 발양하고, 명예를 단청으로 멀리까지 떨쳤다.
77절. 구주우적(九州禹跡)이요, 백군진병(百郡秦幷)이라.
구주(九州)는 우 임금의 자취이고, 모든 군(郡)은 진나라가 아우른 것이다.
78절. 악종항대(嶽宗恒岱)하고, 선주운정(禪主云亭)이라.
오악은 항산과 대산을 마루로 삼고, 선(禪)과 제사는 운운산(云云山)과 정정산(亭亭山)을 종주로 삼는다.
79절. 안문자새(雁門紫塞)요, 계전적성(鷄田赤城)이라.
안문(雁門)과 북쪽 면방의 요새들이 있고, 계전과 적성이 있다.
*'안문'은 관명(關名)으로서 오늘날의 대동부 마을현 동남쪽에 있으며 안성(雁城)으로도 불렀다.봄에 기러기들이 북쪽으로 돌아갈 때 이곳을 반드시 경유한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전해진다. '자새'는 곧 장성(長城)을 가리킨다.길이가 일만 리에 달하는 대성벽이다.
*'계전'은 역참(驛站) 이름으로 오늘날 기주(冀州)에 있다. '적성'은 옛날 치우(蚩尤)가 살던 곳으로 오늘날 선부(宣府)에 있다.
80절. 곤지갈석(昆池碣石)이요, 거야동정(鉅野洞庭)이라.
곤명지에서 갈석산 사이에, 거야 늪과 동정호가 있다.
*'동정호(洞庭湖)'는 호남성 북부와 양자강 남안에 위치한 '팔백리동정(八百里洞庭)'이라는 말 만큼 크고 넓은데, 실제로는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담수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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