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

교토사양구팽 (狡兎死良狗烹)

교토사양구팽 - 狡교활할 교,兎 토끼 토,死 죽을 사,良어질 양, 狗 개 구,烹 삶을 팽

 

유방(劉邦)과 항우(項羽)의 소위 한초(漢楚)의 쟁패전(爭覇戰)에서 가장 눈부신 활약을 한 것은 한신(韓信)으로, 漢나라가 

천하를 평정하자, 초왕(楚王)에 봉하여 졌다.

원래 항우의 장군이었던 종리매(鍾離昧)는 전부터 친하게 지냈던 한신에게 와서 몸을 의탁하고 있었다. 일찌기 전투에서

종리매에게 괴로움을 당한 유방은 종리매를 미워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가 楚나라에 있다는 것을 알자, 종리매를 체포하라는 명령을 楚나라에 내렸다. 그러나 한신은 옛친구를 차마 체포하지 못하고 명령에 따르지 않았다.

그러자 유방에게 한신이 반역을 도모하고 있다고, 거짓으로 상소한 사람이 있었다. 유방은 그 일을 여러 장군들에게 상의

하여, 싸움을 한 번 하여 한신을 체포하자고 말하였다. 유방이 진평(陳平)에게 상의하자, 진평은 이렇게 말했다.

 

" 楚나라의 군대는 정예부대이며, 한신은 따라갈 사람이 없는 명장입니다. 섣불리 손을 써서는 안 됩니다. 폐하께서는 운몽(雲夢-연못의 이름)으로 행차하시기로 하시고, 제후들은 수행을 위하여 楚나라 서쪽 경계인 진(陳)나라로 집합하도록 명령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한신도 나올 것이므로, 그때 체포하는 것이 자연스러울 것입니다."

 

한신은 명령을 받고, 필시 아무렇지 않은 일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군대를 출동시켜 반란을 일으킬까 생각했으나,아무런

죄도 저지르지 않았으므로 유방을 배알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어,생각이 정하여지지 않았다. 그러자 이렇게 권하는 사람이 있었다.

 

"종리매의 목을 베고 폐하에게 배알하신다면,폐하는 반드시 기뻐하실 것이며,근심도 없어지실 것입니다."

 

한신이 이 이야기를 종리매에게 말하자, 종리매는 이렇게 말했다.

 

" 漢나라가 楚나라를 습격하지 않는 것은 내가 자네한테 있기 때문이야, 자네가 나를 붙잡아서 漢나라의 비위를 맞추려 한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죽어 주겠네. 그러나 이에 따라 자네도 망할 것일세."

 

그리고는 한신을 꾸짖으며,

 

"자네는 현명한 사람이 못 되는군. "

 

이렇게 말하고는 스스로 목을 잘라 죽었다. 한신은 그 목을 가지고 유방을 배알했다. 유방은 병사들에게 명하여 한신을 묶게 하고 수레에 실었다.

 

" 과연 사람들의 말과 같도다. <민첩한 토끼가 죽으면 좋은 개도 삶아지며, 높이 날으는 새를 다 잡으면 좋은 활도 간직되며, 적국이 타파되면 지혜있는 신하는 망하게 된다>. 천하가 이미 평정되었으니, 나는 본디 삶아 죽임당하는 것이 당연하다."

果若人言 狡兎死 良狗烹 高鳥盡 良弓藏 敵國破 謀臣亡, 天下已定 我固當烹 (《史記》 淮陰侯列傳0

 

유방은 이렇게 말했다.

 

" 그대가 반란하였다고 고한 사람이 있다."

 

한신은 낙양(洛陽)으로 붙잡혀 갔지만, 죄가 용서되고, 楚王은 그를 淮陰侯로 좌천시켰다.

'독서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산지석 他山之石  (0) 2023.03.18
절차탁마 切瑳琢磨  (1) 2023.02.21
일거양득 一擧兩得  (0) 2023.02.15
이웃 프리미엄 천만매린(千萬買隣)  (0) 2023.02.12
역린 逆鱗-거꾸로 박힌 비늘  (0) 2023.02.06